배경
  • 원북원맵 : 교과서 한 권을 하나의 맵으로 내용을 요약·정리
목표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기본역량 훈련

교과서 한 권의 학습내용을 한 장의, 맵으로 요약하고 함축화 할 수 있다.

특징 청소년이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새로운 도구와 방법
  • 모든 학습자료를 하나의 맵으로 정리
  • ✔ 시간낭비 최소화
  • ✔ 학습도구의 최소화
  • ✔ 꼼꼼한 교과내용의 정리
  • 디지털 마인드맵 기반 학습법
  • ✔ 기억의 장기화
  • ✔ 자료의 확장
  • ✔ 성취감/자심감 상승
대상 교과서의 내용을 요약.정리하여 필요할 때 꺼내보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학생
  • 초등 5학년생부터 고등학생까지
  • ✔ 과제 수행을 꾸준히 할 수 있는 책임감이 강한 학생
  • ✔ 학원에 의지하지 않는 자기주도학습을 습관화 하고 싶은 학생
  • ✔ 공부를 잘하고 싶은 열정 가득한 학생
  • ✔ 긍정적 마인드로 미래세대의 대표주자가 되고 싶은 학생
시간 2개월 (1일 2시간 * 8주)
내용
  • 원북원맵 4단계
1단계: 목차맵핑
  • 교과서 훓어보기
  • 목차맵 만들기
  • 스토리텔링
2단계: 핵심파악
  • 핵심어 찾기
  • 핵심구절 찾기
  • 핵심어 상관관계 이해하기
3단계: 내용맵핑
  • 핵심어 구절 구조화
  • 핵심어 구조화
  • ✔ 핵심어의 상관관계를 파악한 후 계열과 계층 구조에 맞게 구조화 한다.
4단계: 내용정리
  • 한 문장으로 요약하기
  • 함축화
  • ✔ 소단원의 내용을 한 문장으로 요약 정리하여 전체 내용을 이해하며 기억한다.
후기 ➢ 고2 김다인
  • 배운 내용을 복습하거나 개념을 이해하려고 예습할 때 이렇게 정리하면 매우 좋을 것 같았습니다. 내용이 그냥 읽었을 때보다 훨씬 구조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소단원 자체를 한 문장으로 요약해보니 주제가 무엇이고 중요한 건 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어 복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습할 때도 개념 공부를 다 한 뒤 한 줄 요약을 해보면 공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고2 최윤서
  • 마인드맵은 상위개념, 하위개념이 명확하게 보이기 때문에, 다른 학습방법과 비교했을 때 예 복습을 넘어, 더 정확한 개념이해에도 크게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또한 마인드맵을 만들면서, 그동안 제가 내용의 상위개념과 하위개념을 명확히 하지 않고, 중요한 부분만 띄엄띄엄 기억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마인드맵으로 정리만 하는 것도 학습에 도움이 되는데, 소단원 중단원 내용을 떠올릴 때 이 한 문장만 기억해도 모든 내용이 슉슉 기억이 나니까 너무 신기했습니다.
➢ 중2 황은아
  • 매주 하다보니 맵핑하는게 재미있어졌어요. 앞으로도 재미있게 공부할수 있을거 같아요
➢ 중1 이은율
  • 오늘 친구들과 같이 롯데월드 가기로 했는데 이 수업이 잡혀 속상한 마음으로 들었다. 그러나 들어보니 나한테 딱 맞는 수업이고 생각외로 재미있어서 다음 수업도 즐겁게 참가할 수 있을 것 같다.
➢ 고3 심겸호
  • 한 과목 맵핑을 거의 다 마무리하니 끝냈다는 생각이 들어서 좋았고, 이렇게 배운 정리 방법을 계속 활용하면서 응용하고, 점점 나의 것으로 발전시켜 나가야겠다고 생각했다.
후속과정 ➢ 원북원맵 자기주도학습(코칭)
  • 3개월 12주/ 주1회 60분
  • 교과서 내용 요약 및 함축화
  • - 교과서를 기반으로 핵심개념과 주제를 찾는 능력개발
    - 중심문장을 핵심어로 함축화하는 능력개발
    - 핵심개념의 상관관계를 맵으로 표현하는 능력개발
  • 원북원맵 과정 수료 후 습관화 훈련과정
  • 한 주동안 학생이 과제수행 후 코치에게 1:1 피드백
문의 ☎ 02) 587-49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