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한 학기 학사일정에 맞춰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합니다.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써 역량중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자기주도학습은 이러한 역량 중심교육의 가장 핵심적인 과제입니다.)
  • 매일 습관 훈련을 통해 역량을 키웁니다.
    ('역량'이란 '어떤 일을 해낼 수 있는 힘'을 뜻합니다)
  • 4명 이내로 학생 개개인의 이해 단계에 맞춘 1:1 피드백을 통한 코칭이 진행됩니다.
    ( 개인별 커리큘럼으로 1:1 맞춤 코칭도 진행 중입니다.)
내용

◆ 학습법 절차 ◆

◆ 예습 ◆

  • 교과서 훑어보기
  • ✔ 학기 전 교과서의 전체를 훑어보며 대단원을 확인하고 그 내용 구성도 살핀다.
  • ✔ 구성된 내용 중 새로운 용어를 표시하거나 궁금한 부분들을 표시한다
  • 목차 맵핑
  • ✔ 교과서의 중요 주제가 무엇인지 대단원으로 기억한다.
  • ✔ 대단원을 모두 1레벨에 작성한다.
  • ✔ 대단원별 중단원을 작성하며 단원의 내용을 유추해본다.
  • ✔ 배경지식과 내용정리의 뼈대가 되는 구조를 만드는 과정이다.
  • 배경지식 조사하기
  • ✔ 교과서 훑어보기를 하며 표시해둔 용어나 궁금한 부분을 검색하고 정리한다.
  • ✔ 배경지식은 수업의 집중과 흥미를 향상시킨다.

◆ 수업 ◆

  • 핵심파악
  • ✔ 선생님의 수업운영에 따라 교과서.유인물에 첨삭하기
  • ✔ 핵심어 파악하고 표시하기
  • ✔ 학습맵을 통해 흐름을 이해하며 진도 따라가기
  • 1분복습

◆ 복습 ◆

  • 내용맵핑
  • ✔ 교과서, 노트, 유인물의 내용을 핵심어 중심으로 맵핑하기
  • ✔ 맵으로 정리한 것 셀프 테스팅

◆ 완성 ◆

  • 재구조화/함축화
  • ✔ 한 문장 요약하기, 장기기억을 위한 내용 함축화
대상

중 고등 학생 (예비중 포함)

  • - 자기주도 학습을 하고 싶은 청소년
  • - 공부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청소년
  • - 공부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고 싶은 청소년
기타
  • 코칭은 최소 6개월로 진행합니다.
  • 총 48회 (주2회 / 50분) 로 진행되며 실시간 코칭 및 피드백이 진행됩니다.
  •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교과서로 코칭이 진행됩니다.
  • 개인에 따라 훈련 내용이 상이할 수 있어 기간이나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후기
  • 박진우(중2)
    시험이랑 수행평가 자체가 공부하고 앞으로 살아가는데 비중이 적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을 많히 했었는데 PQ 학습법 코칭을 받으니 좀 더 학교 수업 시간에 표현을 잘 할 수 있고, 선생님들도 잘 봐주시고, 시험도 공부도 잘되고, 외우기도 잘 외우지고 하니까 점수도 잘 나오는거예요. 그러니 행복 안 할 수 가 없죠!
  • 박진우 학부모
    조금 걱정을 했습니다. 사교육 단순히 과외형식으로 효과가 낮아지지 않을까? PQ 학습법을 단계적으로 하면서 단순히 새로운 사교육이기 보다는 본인이 좀더 많이 생각을 하고, 본인 학교 수업의 어려운 부분을 차츰 구조화시켜서 활용하는 모습을 보니까 굉장히 가슴 뿌듯했고….(중략)…진우가 한 단계 성장해 가는 모습을 봐서 좋은 권유였구나 생각했습니다.